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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워즈 타이탄 전투에 관해서 알아둬야 할 사항들 - 아티펙트 / 토템 / 스킨 편

게임
작성자
게임왕
작성일
2023-05-21 04:47
조회
155
타이탄 전투에 관해서 알아둬야 할 사항들. - 아티펙트 / 토템 / 스킨 편.

 

타이탄은 길드 전투에서 필요한 존재로, 길드전의 경우엔 교각(Bridge)과 성벽 2군데(Bastion of Fire/Bastion of Ice)와 문(Gate of Nature) 그리고 외부 건물(Spring of Elements)을 수비를 합니다.



일종의 공성시 적군의 성벽과 문, 다리를 뚫고 아군의 성벽과 문, 다리를 지키는 장비로 보면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타이탄에 대해 간단히 알아둬야할 점은 대략 이렇습니다.

(타이탄 별 자세한 정보에 대해서는 다음에 언급하겠습니다.)



불 타이탄 - 기본 공격력이 가장 높으나, 체력이 낮다.

> 체력이 몰록 혼자 1068만이며, 그 외에는 이그니스가 876만, 아라지는 658만, 벌컨은 583만으로 낮다.

> 특징은 특성 자체가 워낙 공격적이라 이그니스는 아군 전체 공격력 증가, 아라지는 레이저 빔으로 상대를 조질때까지 갈겨버리고 죽으면 다음 타겟으로 옮겨서 피해를 입히며 보조 스킬은 아군 전체 공격 속도 증가, 벌컨은 단일 타겟에게 입히는 한방 공격력이 매우 미친 수준이며, 몰록은 상대가 배치된 라인 조건에 따라 유일하게 다중 공격 스킬을 가지고 있다.



물 타이탄 - 기본 공격력은 불보다 살짝 낮고, 체력은 살짝 높다.

> 체력이 시거드가 1175만, 하이페리온이 1046만, 메이리가 981만, 노바가 685만이다. 유일하게 노바만 좀 낮은 편.

> 의외로 수비적인 특성을 가진 속성인데, 이유는 토템 회복과 하이페리온의 회복, 시거드의 무적 실드가 합쳐진 탓. 그리고 메이리 역시 상대의 공격력을 깎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공격 스킬은 노바와 하이페리온이 유일한데, 노바는 공격력보단 후방 적들 기절이 주이고, 하이페리온 역시 다중 스킬 공격이 하이페리온과 가깝게 있는 적은 표기된 공격력보다 낮게 피해를 받으며 또한 자체 회복도 있다는 것도 특징.



땅 타이탄 - 기본 공격력이 가장 낮으나, 체력은 가장 높다.

> 가장 체력이 낮은 실바가 1144만일 정도로 전체적으로 체력이 높으며, 이든이 1362만, 아발론이 1439만, 앵거스가 1677만이다. 대신 공격력은 땅 속성 중에서 가장 공격력이 높은 실바조차 불 속성 중에서 가장 공격력이 낮은 불 타이탄 몰록에게 조차 밀릴 정도로 상당히 낮다.

> 공격력 증가가 워낙 낮다보니 토템이 유일하게 타이탄의 체력 증가고, 데미지 반사 배리어 때문에 방어적일 것 같은 모습과는 달리 의외로 타이탄 자체는 상당히 공격적인데, 아군 실드를 씌워주는 아발론을 제외하고는 전부 다 다중 타격 스킬로 무장하고 있다. 특히 이든은 바위를 던져 다중 타격을 하는데 이게 공격력 증가폭이 무려 공격력의 350%로 어마어마한 수치라 물 타이탄의 경우 첫번째 아티펙트까지 겹처 치명적인 피해를 받게 된다.





이번에는 타이탄의 아티펙트와 스킨, 그리고 토템에 대해서 먼저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1.아티펙트 관련



기본적으로 모든 PC버전 타이탄의 아티펙트는 원소 공격력 아티펙트, 원소 아머 아티펙트, 실, 그리고 토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본적인 특징은 이렇습니다.



1)첫번째 아티펙트는 상성에 따라서 적용 된다. 즉, 불 타이탄은 땅 타이탄에 강하므로 땅 타이탄에게 추가 피해를 줍니다. 즉, 몰록이 85만 공격력이니 평타로 공격해도 85만에 아티펙트 공격력이 추가 된 상태로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여기서 추가로 주목해야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이 원소 공격력은 공격력이 붙는 스킬이 있는 경우, 불 타이탄 기준, 맞는 상대가 땅 타이탄인 경우엔 스킬 피해에 그 수치가 추가로 곱해져서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서 몰록의 크로싱 블로우는 풀 맥스(토템, 레벨, 타이탄 등급, 실)일때 기본 공격력이 858,868이기 때문에 타격시 2,147,170의 피해를 주는데 만약 몰록이 땅 타이탄을 상대로 공격시 저 214만이 들어가는 게 아니라 858,868에 저 아티펙트 추가 데미지인 맥스 아티펙트 기준 422,565가 더해져서 (858,868 + 422,565 = 1,281,433) * 2.5 = 3,203,582.5가 박히게 됩니다.



통상 공격측 몰록에게 시전시 박히는 크러싱 블로우의 공격력. 같은 속성인지랴 공격측 입장에서는 첫번째와 두번째 아티펙트 둘 다 적용되지 않고, 방어측 역시 같은 속성이라 첫번째 아티펙트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스킬창에 표기된 공격력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공격을 온 앵거스에게 스킬을 시전한 상태로 보시다시피 첫번째 아티펙트의 수치만큼 vs 땅 타이탄에 대한 추가 공격력이 스킬 곱연산으로 뻥튀기가 되어 적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평소에는 땅 타이탄이 어지간히 스펙 차이가 나는 게 아닌 이상은 불 타이탄에게 절대 덤비면 안되기 때문에 보통은 불이 수비측 땅을 치러 가는 일이 주로 있다보니 저 데미지 만큼은 나오지 않습니다. 이유는 후술.





2)두번째 아티펙트 역시 기본적으로는 첫번째 아티펙트처럼 상성에 따라서 적용된다. 이것 역시 불 타이탄의 경우엔 땅 타이탄을 상대로 공격을 받을 경우 그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첫번째 아티펙트와 적용되는 점이 같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그건 바로 이 두번째 아티펙트는 수비측일 경우엔 속성 무관 전부 적용됩니다.

그 말인 즉슨, 물 타이탄이 수비 중인 불 타이탄을 공격해도 이 불타이탄은 두번째 아티펙트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대강 적자면, 위처럼 두번째 아티펙트가 적용될 시에 본래 몰록의 크러싱 블로우의 공격력인 2147170에서 감소되어 저정도만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몰록의 기본 공격력은 858,868이었으나 탱크 타이탄들은 기본 두번째 아티펙트 외에도 스킨으로 추가 원소 아머를 올릴 수 있다보니 586,862로 기본 공격력의 31.67% 가량이 깎여나가면서 스킬 피해 역시 그 만큼 깎여나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격측인 물 타이탄 시거드가 수비측 몰록을 공격한 상태로 일단 우세 속성이다보니 시거드의 기본 공격력은 778,462이고 아티펙트 역시 422,565로 풀이기 때문에 평타 공격력에 저 두 개의 공격력이 다 적용이 되지만, 전술했듯이 수비측은 상대 속성이 무엇이 되었든 간에 두번째 아티펙트는 무조건 적용한다는 규칙이 있어 (778462+422565)=1,201,027이 아니라 두번째 아티펙트로 인해 감소된 820,659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역시 31.67% 정도 감소된 수치입니다.





3) 세번째 아티펙트는 순수 공격력과 체력 증가 아티펙트다. 사실 타이탄 스펙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자 제일 중요한 부분인 아티펙트로 이것이 갖춰지지 않았다면, 타이탄이 제 힘을 못 냅니다. 그리고 이 세번째 아티펙트는 3가지 종류가 있어 종류별로 올라가는 수치가 틀립니다.



Defense Seal - 공격력 증가폭은 낮고, 체력 증가 폭이 높습니다. 적용 대상은 시거드(Sigurd), 몰록(Moloch), 앵거스(Angus), 하이페리온(Hyperion). 전부 각 속성별 탱크 타이탄이며 슈퍼 타이탄은 물속성 하이페리온에게 적용됩니다.



Attack Seal - 공격력 증가폭이 높고, 체력 증가 폭이 낮습니다. 적용 대상은 노바(Nova), 벌컨(Vulcan), 실바(Sylva), 아라지(Araji). 전부 원거리 공격 타이탄들이며, 슈퍼 타이탄은 불속성 아라지에게 적용됩니다.



Balance Seal - 밸런스라는 이름 답게 공격력 증가폭과 체력 증가폭이 어택 실과 디펜스 실의 중간 수준입니다. 적용 대상은 메이리(Mairi), 이그니스(Ignis), 아발론(Avalon), 이든(Eden). 전부 서포트 타이탄들이며, 슈퍼 타이탄은 땅속성 이든에게 적용됩니다.





2.토템 관련



원소 영혼(Elemental Spirits), 흔히 말하는 토템입니다.



PC 버전은 타이탄에 있어 정말 중요한 사항으로 토템이 있습니다. 현재 3개 속성이다보니 3가지 토템이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속성 타이탄의 능력치를 올려주고, 해당 속성을 3명 이상 쓸 시에 토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 타이탄 토템 - 기본적으로 모든 물 타이탄들의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스킬 효과는 바로 장판 회복 겸 장판 공격. 즉 토템이 발동시에 타이탄들이 모여있는 중앙 쯤에 고정형 장판이 하나 생기는데, 이 장판에 있는 적에게는 피해를 주며, 아군 타이탄들에게는 체력 회복을 시켜줍니다.



상대측 바닥을 보면, 파란색 장판이 둥글게 펴져있는데, 저게 바로 물 타이탄의 토템이며, 보다시피 저 장판 안에 있는 아군 타이탄들이 회복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녹색 숫자가 회복)



물 속성 하이페리온과 함께 유일한 회복 수단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격력도 나쁜 편이 아닙니다.



단점 한가지는 보다시피 설치형 장판이라 상대가 직접 오지 않는 한 피해를 입히는 게 좀 까다롭습니다. 대신에 어떻게든 상대를 장판 안에 끌고만 올 수 있다면, 불 타이탄 토템에 맞 먹는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불 타이탄 토템 - 기본적으로 모든 불 타이탄의 공격력을 올려주고, 스킬 효과는 전방에 상대에게 큰 피해를 주는 불폭풍을 보내 적들에게 큰 피해를 입힙니다.



저 붉은 색 회오리가 바로 불 토템 발동시 나가는 불폭풍으로 이게 나갈때 정면으로 구불한 루트로 나가서 적들에게 비비며 큰 피해를 줍니다.



장점은 공격력이 무식하기 그지 없어, 안 그래도 체력이 가장 높은 땅 타이탄도 그냥 찢어버리는 마당에 물 속성과 불 속성은 두말할 것 없이 다 찢어버릴 수 있습니다.

(실제 수비 중인 물 타이탄을 상대로 불 타이탄으로 자동 전투나 혹은 수동 전투로 밀어버리는 전술이 있습니다.)



단점은 나머지 두 속성과 달리 토템 스킬이 방어적인 측면이 전혀 없어, 수비에선 좀 취약한 편입니다.



땅 타이탄 토템 - 기본적으로 모든 땅 타이탄의 체력을 올려주며, 이 때문에 타 속성과 달리 체력 증가인 탓에 안그래도 기본 타이탄 스펙도 둘에 비해서 공격력은 낮고 체력이 살짝 높은 수준인데, 토템 효과로 인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리고 토템 효과 역시 앞에 배리어를 씌워 배리어가 박살날때까지 아군 타이탄을 보호하고, 또 적군 타이탄이 배리어를 공격시 입힌 피해만큼의 두배를 공격자에게 반사해서 자멸 시킵니다.



땅 타이탄 토템이 발동시 배리어가 생기고 검은 원에 있는 것처럼 배리어 게이지가 생기는데, 이 게이지가 없어질때까지 이 배리어 안에 있는 타이탄은 피해는 당연히 안 받고, 여기에 있는 동안 모든 상태 이상에 면역됩니다.



면역되는 상태 이상 효과는 이렇습니다.

> 스턴(노바, 몰록, 이든), 공격력 하락 버프(메이리), 적군 이든의 가두기(이든), 적군 땅 타이탄의 데미지 반사

> 특히 아라지를 사용시 잘못 사용하면 상대 땅 토템의 등급이 높으면 아라지의 스킬 사용 즉시 배리어의 반사 때문에 바로 자멸해버리는데, 만약에 아군 아라지 역시 땅 배리어에 보호 받고 있다면 이 적군 땅 타이탄 배리어를 공격해도 전혀 피해를 받지 않고 제거해버리기 때문에 땅 vs 땅 전투의 경우 아군 아라지를 보호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점은 소환되면 지속시간까지 가는 불과 땅에 비해 땅 타이탄은 데미지를 빨리 받으면 금방 사라지며, 특히 상대 토템에 의해 받은 피해는 전혀 반사를 못 하는데 문제는 불 타이탄이나 땅 타이탄 토템은 둘 다 공격력이 미쳐 돌아가서 땅 토템 배리어를 엄청 잘 벗긴다는 점입니다.





3.스킨 관련



타이탄도 기본적으로 스킨이 있는데, 첫번째는 기본 스킨이 있으며 현재 기준 탱크 타이탄에게만 추가로 원소 아머를 추가로 올릴 수 있는 챔피온 스킨이 존재합니다.



1) 탱크 타이탄 - 기본 스킨 ( 체력 증가 ) , 챔피온 스킨 ( 원소 아머 증가 ). 탱크 타이탄이다보니 체력 증가 스킨이 있으며, 추가로 원소 아머 스킨까지 있어 탱크 타이탄 3인방인 시거드, 몰록, 앵거스 세명이 전부 파워가 18만5900~18만6000으로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이 원소 아머 스킨 때문에 적용시 피해를 31.67%까지 줄일 수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2) 마크스맨 타이탄 / 슈퍼 타이탄 - 기본 스킨 ( 공격력 증가 ). 원거리 공격수 타이탄과 슈퍼 타이탄은 기본 스킨이 공격력 증가입니다. 그래서 노바, 벌컨, 실바, 아라지, 이든, 하이페리온 이 여섯 타이탄은 스킨을 통해 공격력을 7만 정도를 올릴수 있습니다.





3) 서포트 타이탄 - 기본 스킨 ( 체력 증가 ), 속성 별로 아군을 서포트하는 메이리, 이그니스, 아발론 이 셋 타이탄은 체력 증가 스킨을 달고 있습니다. 사실 타이탄 자체도 공격성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다보니 이들이 보조 탱크 급으로 굴리게 됩니다.





4.이에 대한 정리



전반적인 타이탄의 아티펙트/토템/스킨에 대한 설명은 끝났습니다. 그리고 남은 것은 어떻게 올리냐인데..... 이에 대해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1)아티펙트 강화 - 뭐가 되었든 주력 타이탄들에게 강화 1 순위는 3번째 아티펙트입니다.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기본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상황에 따라서 틀립니다.



1-1) 길드전서 영웅 공격조라 수비로만 두는 경우 - 두번째 아티펙트를 우선 순위로 강화하십시요. 이유는 어차피 영웅만 두번 공격한다면 타이탄으로 공격할 일이 없다는 걸 뜻하고, 어차피 전략 특성상 보통은 몇몇 변수를 제외하고는 보통은 상대 속성에 따라 우세 속성을 공격시키기 때문에 첫번째 아티펙트를 강화시켜봐야 어차피 그게 적용 안되는 속성이 공격해오는 일이 보통이라 차라리 수비에도 적용되는 두번째 아티펙트를 먼저 올리시면 됩니다.



1-2) 길드전서 타이탄 공격조라 공격도 하는 경우 - 그땐 좀 힘들지만, 첫번째 아티펙트도 반드시 같이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자기가 무슨 속성인지를 봐야 합니다. 이 게임에 돈을 쓸 여유가 있다면, 그때는 그냥 미친듯이 지르면 되니까 상관이 없지만, 안 그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투자를 하느냐?



일단 여유가 없을때 투자 순서는 두번째 아티펙트는 탱크 타이탄과 공격 스킬이 없는 서포트 타이탄 위주로 먼저 올려주고, 첫번째 아티펙트는 공격 스킬이 있는 타이탄들을 먼저 올려줍니다.



그리고 우선 순위는 두번째 아티펙트는 최전방 탱크 타이탄을 위주로 주되, 서포트 타이탄들도 어느정도 주긴 줘야 합니다. 그 후에 여유가 된다면 공격 타이탄들도 조금이라도 줘서 피해를 조금이라도 덜 받게 해야 합니다.



첫번째 아티펙트는 우선 강화 순위가 슈퍼 타이탄이 1순위이며, 기본 원거리 공격수 타이탄이 2순위, 그리고 앵거스 및 몰록은 일단 3순위입니다.



그나마 물 타이탄은 시거드가 스킬이 무적인 탓에 첫번째 아티펙트 적용처가 노멀 공격만이라서 시거드와 메이리에게 두번째 아티펙트를 먼저 배분해주고 첫번째 아티펙트는 노바와 하이페리온을 위주로 먼저 주면 됩니다.



불과 땅은 몰록과 앵거스 둘 다 첫번째 아티펙트가 적용되는 공격 스킬이 있긴 하나, 그래도 두번째를 먼저 주십시요. 저 둘의 스킬이 약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슈퍼 타이탄들의 공격 스킬이 더 강력해서 이 둘에게 먼저 배분하는게 좋고 특히 최전방이라 탱크 타이탄들은 시거드 정도가 아니면 보통은 스킬 한 두번 쓰고 먼저 쥐어 터져 죽는 일이 더 많아서 후방 딜러인 슈퍼 타이탄들에게 먼저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1-3) 추가 사항 - 그러면 자기 주력 타이탄만 강화해도 되나? 그건 아닙니다. 다른 타이탄들도 어느정도 강화 시켜야 합니다. 특히 주력 속성이 아니더라도 슈퍼 타이탄들은 기본적으로 키우고 가야 합니다. 이유는 상황에 따라서 주력 속성 4에 슈퍼 타이탄의 종류를 바꿔써야할 수도 있고, 혹은 슈퍼 타이탄 셋을 다 써야할 수도 있습니다. 그로 결정적으로 던전을 돌 때 무작위로 걸리는 문제도 있어 어느정도 타 속성이더라도 탱크 타이탄이나 슈퍼 타이탄은 육성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던전에서 최대한 안 죽고 티탄석(titanite)을 더 수집할 수 있고 그로 인해 타이탄 소환구를 다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알아둬야할 점은 에메랄드를 써서 강화시키더라도 3번째 아티펙트는 반드시 에메랄드를 무조건 골드로 변환 시켜서 그걸로 강화해야 매우 싸게 먹힙니다.



주의 사항 한가지는 제 아무리 탱크 타이탄과 슈퍼 타이탄을 위주로 올리라곤 했으나, 그렇다고 서포트와 원거리 공격수 타이탄들을 너무 등한시하면 탱크 타이탄이 무너지는 즉시 라인이 개박살 날 수 있으니 세번째 아티펙트 만큼은 어느정도 같이 올려줘서 버티게 해줘야 합니다.





2)스킨 강화 - 무조건 주력 속성 탱크 타이탄 1순위입니다. 이 들이 최대한 앞에서 잡아줘야 합니다. 그 다음이 서포트 타이탄입니다. 왜 서포트 타이탄이냐? 이들이 탱크 타이탄이 무너지면 후방 딜러들을 보호해줄 두번째 총알받이입니다. 그 후에 공격력 스킨은 사실 가장 나중에 올려줘도 무방합니다.



다만, 명심할 점은 스킨 역시 에메랄드를 1개당 약 9만개 수준으로 엄청 잡아먹기 때문에 세번째 아티펙트나 토템에 비해서는 우선 순위가 떨어지는 편이며, 특히 무자본인 경우엔 제일 우선 순위가 낮은 부분입니다. 이유는 이 타이탄 스킨 코인을 구하는 데 필요한 것 역시 길드전 트로피인 탓에 이걸 사버리면 토템 강화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3)토템 강화 - 이건 뭐 별 수 없습니다. 최초 처음 4500 에메 소비해서 100개 아티펙트 뽑을때 가장 높은 타이탄 속성의 파워에 맞춰 1개를 주고, 이후 45000에메까지 누적으로 쓰면 역시 가장 높은 타이탄 속성 파워에 맞춰 두번째 확정 토템 이후엔 이후로는 죄다 무작위로 나오는 탓에 운에 맡기는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보통 토템은 타이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물건인데다가 보통은 에메랄드를 사용해서 타이탄 아티펙트 스피어를 마구 열어서 뽑는 게 99.9999%라서 돈을 엄청 잡아먹습니다. 물론 운이 좋으면 공짜로 주어지는 스피어로도 나오기는 하지만 그게 확률은 0.0000001% 수준이라......



다만, 그래도 이에 대해 어느정도 강화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자면 길드전을 하게 되면 길드전 이후 참전자에게 이기든 지든 길드전 트로피를 줄 것인데, 이걸 반드시 최초에는 타이탄 토템들에 투자를 하십시요. 나중에 타이탄 토템 레벨을 올릴때 81렙 부터는 골드 리그 트로피가 필요한데 이게 개수가 미친듯이 높아 이때부터 무자본으로 올리기 힘들어집니다.



그래도 무자본으로 한다면, 진짜 끈기를 가지고 길드전 트로피를 절대로 딴데 쓰지 마시고 토템을 위해서 무조건 모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에메랄드로 따지면 81레벨부터 120레벨까지 업그레이드하는데 필요한 에메랄드만 무려 17만개 가량입니다.





일단 여기까지 적습니다.

 

출처 : 히어로워즈 카페 10 Devast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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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왕 | 2023.04.05 | 추천 0 | 조회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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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워즈 슬기로운 길드 생활을 위한 여러가지 조언
게임왕 | 2023.03.25 | 추천 0 | 조회 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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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워즈 타이탄 자동일때 상성 조합
게임왕 | 2023.03.24 | 추천 0 | 조회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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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히어로워즈 히어로 메인덱 키우기
게임왕 | 2023.03.24 | 추천 0 | 조회 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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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워즈 타이탄 전투에 관해서 알아둬야 할 사항들. - 유물 / 토템 / 스킨
게임왕 | 2023.03.24 | 추천 0 | 조회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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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워즈 티어 등급표 Hero Wars
게임왕 | 2022.12.27 | 추천 0 | 조회 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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